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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ily Life

UX DAYS SEOUL 2019

UX는 디지털 비즈니스의 성공 열쇠

2019년 4월 1일 (월요일) - 4월 3일 (수요일) 개최

세계 여러 분야에서 사업의 디지털화가 진행되고 있기에 디지털화에 관한 이슈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러한 디지털 분야에서 사용자 경험(UX, User eXperience) 부분은 빠트릴 수 없는 핵심 분야가 되었습니다.

사업 분야에서 인구통계 자료가 필요한 조사 분야는 매우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비즈니스에서는 인구 통계 자료를 이용해 사용자의 행동을 분석하고, 그 안에서 필요성을 이끌어 내고, 고객이 필요한 것을 파악해 사업을 성공으로 이끌고 있습니다.

이것이 UX의 강점입니다. 실리콘밸리에서 시작해 여러 분야에서 스타트업 기업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신규 사업이 성공하기 위해서 UX는 빠질 수 없습니다. 아이디어를 떠올리는데도 UX가 필요하고, 이미 훌륭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다면 그 아이디어를 다듬는데도 UX가 중요합니다.

실리콘밸리에서와 같이 세계 여러 곳에서는 많은 스타트업들이 속속 생겨나고 있지만 그 성공률은 극히 낮습니다. 보다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위해 성공의 열쇠가 되는 UX 가 무엇인지 경험해 볼 수 있도록  세계적으로 유명하고, 뛰어난 실적을 내고 있는 연사들을 초빙하여 UX DAYS SEOUL 을 개최하려고 합니다.






크리스탈 히긴스 (수석 UX 디자이너)

셰릴 플라츠 (아이디어플라츠사 LLC 메인 디자이너 겸 오너)

닉 레미스 (콜렉티브 헬스사 선임 디자이너, 서비스 및 상호작용)

록시 보로우스카 & 제롬 리보트 (코글로드사 CEO, UX 디자이너)

케이트 루터 (UX 디자이너, 지도자, 기업가)

에리카 폴 (뮬 디자인사 공동 설립자)



크리스탈 히긴스

수석 UX 디자이너


다양한 기업의 서비스 팀을 이끄는 Google의 수석 UX 디자이너

사용자에게 사용 방식을 알려주는 서비스팀에 소속되어 있고, 웹이나 모바일, 웨어러블 제품과 같은 모든 타입의 UX 설계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NVIDIA, eBay, Google 등의 기업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고, Android Wear 2.0 개발에도 전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Google Photos 부서에서 새로운 기회를 만들고 있습니다.




워크숍일정

  • 참가비:495USD/1 명 조기 할인 3/10까지

사용자 온보딩 / 컴퍼스 디자인

온보딩은 사용자 경험의 단발성 이벤트가 아닙니다. 온보딩은 시간의 경과에 따라 다수의 이벤트를 연결시켜 사용자를 신제품과 신 서비스에 적용하는 프로세스입니다.

잘 디자인된 사용자 온보딩은 신규 사용자의 발전을 위해 준비하거나 변화하는 상황에 적응시키고 제품의 이용 중에 발생하는 여러 상황에서 사용자를 안내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동작하는 온보딩을 어떻게 디자인 해야할지에 대해서 이해하기 어려울지도 모릅니다.

콘퍼런스에서 소개하는 레스토랑 “Krstal’s”의 다음내용도 해설합니다. 마치 컴퍼스를 구축하는 것처럼 사용자 온보딩을 작성하기위한 실천적 전략을 배울 수 있습니다. 다양한 배경을 가진 사용자를 자신의 제품의 발전 / 정착이라는 같은 목표까지 유도하는 경험 설계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배우는 내용/목록

  • 사용자 중심 원칙을 사용자 온보딩에 적용하는 방법
  • 온보딩 구축이 필요한 제품에 관한 중요한 대응 “핵심이 되는 온보딩 대응”의 특정 방법과 우선순위를 부여하는 방법
  • “핵심이 되는 온보딩 대응”을 대화형 안내를 사용해 지원하는 방법 
  • “핵심이 되는 온보딩 대응”을 상호 연결해 사용자에게 다양한 대응을 제공하는 방법
  • 온보딩 기술의 도구 모음 개발

사용자 중심 사용자에 대한 원칙을 사용자 on-보딩에 적용하는 방법. 온보딩의 구축이 필요한 프로덕트에 관한 중요한 액션 '키가 되는 온보딩 액션'의 특정 방법과 우선순위를 부여하는 방법. "열쇠가 되는 온보딩 액션"을 인터랙티브한 가이던스를 사용해 지원하는 방법(Scaffolding) '키가 되는 온보딩 액션'을 서로 링크시켜, 이용자에게 다양한 다음의 일보를 제공하는 방법. 온보딩 기술의 툴킷 개발

대상자

보다 뛰어난 사용자 교육을 구축하기 위한 기술과 디지털 제품에 관심이 있는 분 / 초급 서비스 디자이너부터 중급 디자이너에 적합한 내용입니다.

  • 온보딩 디자인을 구현하고 싶은 분
  • 기존의 온보딩을 재구축하고 싶은 분


Krystal Higgins 의 시드니 강의










셰릴 플라츠

아이디어플라츠사 LLC 메인 디자이너 겸 오너

Amazon Echo Look 개발자이자 UX 대표 디자이너

복수의 업계를 넘나들며 수백만 명의 고객을 유치하고, 새로운 기술을 선보이고있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상호 작용 디자이너(ID) 입니다.

예를 들어, 아마존의 Echo Look 또는 Cortana을 디자인했고,. Microsoft Azure 플랫폼, Nintendo DS 용의 최첨단 게임을 여럿 선보여 유명해졌습니다.

특히, 전문가로서 열정을 쏟고 있는 것에는 내추럴 사용자 인터페이스, 규모와 복잡성에 대응한 디자인, 시스템 디자인, 제품 디자인에 대한 스토리텔링입니다.

또, 디자인 교육과 컨설팅 회사인 Ideaplatz, LLC의 주요 디자이너 겸 대표로서, 새로운 기술을 디자인해온 자신의 경험을 다른 디자이너와 공유하기 위해서 전세계를 돌아다니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Microsoft, Amazon, Electronic Arts, Griptonite Games, MAYA Design, Disney Parks 등에 근무했으며, 카네기 멜론 대학에서 컴퓨터 공학과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학위를 취득하고 있습니다.


워크숍 일정

  • 참가비:495USD/1 명 조기 할인 3/10까지

음성 디자인에 힘 전달하기

음성의 인터렉션 디자인(ID)은, 시각적인 원칙과 패턴을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디자이너에게 있어서 따라가기 어려운 존재입니다. 음성 디자인에 대한 기대는 크고 수요도 많음에도 불구하고 경험을 가진 디자이너가 적은 것이 현재 실정입니다.

자신의 센스와 스킬을 발전하는 도중의 음성 디자인의 세계에서 전용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처음 시작하시는 분이라도 참가할 수 있도록 시작을 위한 기초 지식 / 음성 디자인의 기초 / 음성 앱과 스킬 디자인을 어떻게 적용시키는가를 배웁니다.

어젠다

  • 음성 테크놀로지의 역사와 개요
  • 음성 디자인 특유의 중요한 용어와 콘셉트
  • 제품에 적용해야 할 구체적인 디자인의 제약 워크 스루
  • 음성 디자인의 성공을 위한 일련의 가이드라인과 베스트 프랙티스
  • 음성 인터페이스의 성과물 개요

수강할 때

기존의 디자인 프로세스와 성과물의 기본적인 지식을 전제로 해설하고 있기 때문에 디자이너 및 디자인을 한 적이 있는 직위에 맞는 경험을 가지고 있으면 도움이 됩니다.

지참할 것

  • 포스트잇
  • 노트 / 카피 용지
  • 펜 / 연필
  • 옵션: 콘티룰 조합하기 위한 다색의 포스트잇 노트와 큰 종이


Cheryl Platz




 레미스

콜렉티브 헬스사 선임 디자이너

원래 Adaptive Path 서비스 디자인 설계 전문가

Nick Remis는 조직 및 실무자가 서비스 디자인 관점을 경험 디자인 과정에 통합할 수 있도록, 서비스 설계를 학습, 실천 그리고 교육하는데 폭넓은 경험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GV와 Founders Fund에서 1.1억 달러를 지원하고, 수상 경력이 있는 샌프란시스코의 헬스케어 기업인 Collective Health의 리드 디자이너로서 고객이나 비즈니스 파트너, 내부 사용자를 지원하는 다양한 채널과 제품의 디자인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사바나 대학 아트&디자인에서 서비스 디자인과 미술 학사를 취득하고 그래픽 디자인의 응용 미술 준학사를 받았습니다.

현재의 직장에 몸을 담기 전에는 스마트 디자인, 어댑티브 패스 및 캐피털 원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전 직장에서 고객이나 이해 관계자들과 사람들을 연결하는 방법과, 사용자 요구에 대응하는 방법, 그리고 실용적인 경험을 고객에게 제공하는 방법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습니다. 일상적인 업무 이외에도 서비스 디자인과 사용자 체험 디자인을 미국 내외에서 가르치고 있습니다.


워크샵일정

  • 참가비:495USD/1 명 조기 할인 3/10까지

서비스 디자인 기법을 이용해 즐거움과 규모를 확장시킬 수 있는 디자인 경험

여러분은 지금까지 다양한 일을 경험하고 모든 터치 접점에 걸쳐 디자인을 제작하고, 시점을 확대해 보다 큰 상황들을 검토해 왔습니다. 그렇지만 비전과, 출시, 구현, 운영상의 장애 때문에 진행 속도가 느려지며, 신중하게 디자인해 온 경험이 잘려본적이 있으실 것입니다. 

이러한 문제의 상당수는 이해관계자가 추상적인 아이디어와 작업을 정리하는데 사용하는 구체적인 비전이나 계획이 연결되어 있지 않을 때에 발생합니다.

UX 디자이너로서, 우리의 비전을 현실로 만드는 전문가와 이해관계자들과 함께 협력하면서, 상상해왔던 비전을 현실적으로 바꿔줄 수 있는 전문가나 이해관계자들과 계속해서 협력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즉, 여러 채널과 접점에서 고객 경험을 디자인하는 것뿐만 아니라, 고객에게 의도한 가치를 제공하는데 필요한 운영, 인력, 및 인프라를 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해야합니다.



https://vimeo.com/228389490

Nick Remis


록시 보로우스카& 제롬 리보트

코글로드사 UX 디자이너 & CEO


컨설팅 회사도 초빙하는 행동 경제학자

Roxy Borowska와 Jerome Ribot는 에스노그래피와 행동경제학(behavioral economics)을 전문으로 하는 Coglode사의 공동창업자입니다. Coglode는 행동 관찰의 연구하고 노하우를 공유하는 것으로 영국에서 주목을 받고 있는 기업 중 한 곳입니다. "Coglode Nuggets"라고 불리는 행동 경제학을 도입하는 카드 도구를 상품화해 컨설팅 및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BCG(보스턴 컨설팅 그룹), Spotify, Facebook, Google 등의 기업에게 "Coglode Academy”라는 이름으로 "행동 관찰"에 대한 워크숍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워크샵일정

  • 참가비:495USD/1 명 조기 할인 3/10까지

행동경제학 실천방법

인지 심리학은, 행동 경제학(behavioral economics)의 한 부분으로 여러 가지 이론으로 소개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 제품에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기서 인지 심리학의 규칙과 의미를 능숙하게 제품에 채용하기 쉽도록 "Coglode Nuggets”이라고 하는 카드형 기반을 작성했습니다. 이 카드를 이용함으로써 감성에 의지하지 않고 사용자 행동을 이해한 심리학을 디자인할 수 있게 됩니다.

1장의 카드에 기본 원칙과 실천적 예를 알기 쉽게 정리하고 있어 제품에 채용하기 쉬운 것이 특징입니다. 카드를 이용하면 인지 원리와 실천의 발전과 관계성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 관계성을 이해하면 어느 프로젝트에서도 행동 경제학을 도입하여 구조를 만들 수 있습니다.


Jerome Ribot

Kate Rutter

Erika Hall



케이트 루터

UX 디자이너, 지도자, 기업가

비즈니스와 UX를 연결하는 여왕

케이트 루터 씨는 디자이너, 디자이너 교육자, 그리고 창업자이며 스타트업 업계에게 조언, 팀의 지도, 제품 디자인 워크숍 등을 하고 있습니다. 워크숍에서는 기업이 보다 사용자를 중시한 디자인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20년 이상 디지털 제품을 구축 해온 루터 씨는 창업가, 디자이너, 그리고 UX 팀이 고객의 공감이나 협조적 디자인의 실천을 업무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 왔습니다.

케이트는 컨설팅 업무를 통해, 제품 팀이 시각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훌륭한 제품을 커뮤니케이션하고, 협업하고,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루터 씨는 캘리포니아 미술 대학의 인터랙션 디자인 학부(Interaction Design Department)에서 교수직을 맞고 있으며, 로라·클라인(Laura Klein) 씨와 함께 NSFW 팟캐스트의 "UX가 무슨 문제일까"What Is Wrong With UX"에서 공동으로 진행자를 맡고 있습니다.

케이트는 Tradecraft에서 UX 트랙 책임자 역할을 맡고, 12주간의 집중적으로 몰입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UX 커리큘럼을 디자인하여, 고성장 스타트업에서 현명한 사람들이 진행하는 역할에 성공하도록 도와주었습니다. 또한, 그녀는 제조회사인 LUXr 사를 공동 설립하였습니다. LUXr는 기업가들을 도와 사람들이 구매하길 위하는 제품을 제작 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그녀는 또한 Adaptive Path의 수석 전문가이자 컨설팅 책임자였습니다. 

케이트는 모든 문제가 시각적인 그림을 사용하여 의사소통을 하면 더 명확해질 수 있고, 날카로운 펜은 아이디어를 떠오르게 하며, 협력적이고 낙관적인 사람들에게는 세상을 바꿀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포스트잇을 가지고 있는 한 말이에요.


워크샵일정

  • 참가비:495USD/1 명 조기 할인 3/10까지

실용적인 측정의 실천 차이를 낳는 지표: UX 성공 기술 측정

효과적인 지표인 실행 가능한 UX를 중심으로 측정하여, 제품의 진행 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측정 방법을 배웁니다. 분석을 시작으로 검증 데이터의 종류는 많이 있지만, 비즈니스 성공에 도움이 되지 않는, 설정이 되어있지 않는 제품들도 많이 있습니다. 이를 허영의 지표라고 부르고 의미 없는 데이터라고 합니다. 

PV가 많으면 좋다는 시대가 끝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KPI 설정을 PV로 평가하고 있는 곳이 적지 않습니다. 평가 기준은 제품 별로 적절한 것을 설정하지 않으면 비즈니스 성공 시킬 수 없습니다. 

UX를 중심으로 사용자들의 행동을 분석하고 성과를 높일 수 있는 실용적인 측정을 설정하는 것으로 조직과 제품이 올바른 방향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흔한 분석 방법에서 탈피하고 가장 중요한 사용자 행동을 추적합니다.

제품 성장에 관한 통찰력을 얻는 것부터, 지표 측정, 중요 업적 평가, 지표 탐구를 실시합니다. 성공적인 구성요소를 명확하게 측정한 구체적인 내용은 실행 가능한 요소입니다. 시계열 방식의 제품 측정을 정량적으로 설정하는 방법, 빠른 템포로 실행가능한 설계자료 작성방법을 배웁니다. 

최적의 측정 분석을 발견하고 인터페이스(UI)의 구축 계획을 작성, 측정 분석의 추적, 등은 실무에 활용 가능합니다. 최종적으로는, 사용자 정의된 측정분석의 플레이분을 작성하는 법을 연습해, 워크숍이 끝날 무렵, 훌륭한 평가설계를 작성하는 기술과, 즉시 활용할 수 있는 측정 계획 기술을 얻게 될 것입니다. 

워크숍 실습에서 각자의 제품을 선택합니다. 자사 제품과 새로운 아이디어를 사용할 수도 있기 때문에 도전해 보십시오. 무엇이 되었던 워크숍 후에는 신뢰성 높은 측정 프로그램을 구현할 수 있는 기술을 갖추게 될 것입니다.

목록

  • 측정 방법의 이해와 최적의 인식의 발견
  • 사용자에게 공통되는 상호 작용 평가 설정
  • 인터페이스 (UI) 구축 계획
  • 시계열 방식의 정량적 설정 방법
  • 플레이북 제작

대상자

비즈니스에 UX를 도입하고 싶은 분뿐만 아니라, UX가 비즈니스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의심하고 있는 동료와 함께 참가하면, 팀 전체의 의사소통이 가능해집니다. 또한 고객의 성공 여부를 평가하고 싶은 분이나 디지털 서비스에서 효과가 없다고 고민하고 있는 분들에게 적합합니다.

  • 제품 소유자 · 제품 매니저
  • 디지털 디자인 담당자
  • UX 관계자

Kate Rutter





에리카 홀

뮬 디자인 공동 설립자


사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전달하는 연구원

Mule Design Studio의 공동 설립자.사내의 담당은 전략 이사. 클라이언트에 대한 리서치 조언 공동 워크숍 개최, 디지털 비즈니스 전략을 실시한다.의 공동 설립자입니다. 회사 내에서 전략 이사를 맡았고, 고객 리서치, 조언, 공동 워크숍 개최, 그리고 디지털 비즈니스 전략을 세웠습니다. Erika는 Paypal, Microsoft, Capital One을 포함한 고객들과 자신의 전문 지식을 공유했습니다. 그녀는"Just Enough Research"(A Book Apart)라는 책에서 충분한 연구와 대화 디자인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녀는 또한 Voice of Desgin팟캐스트의 공동 호스트입니다. 


워크샵일정

  • 참가비:495USD/1 명 조기 할인 3/10까지


팀영한 동시통역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UX에 참여하는 누구나 알고 있어도 좋을 "Just Enough Research" 저자에게서 배울 수 있는 귀중한 워크숍 기회입니다.
UX는 "사용자의 목소리", 즉 "리서치"가 없으면 성립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음지에서 리서치 하는 것은 의미가 없으며, 모든 사용자의 목소리를 받아들여야 좋은 리서치가 됩니다.

그럼, 어떤 연구가 비즈니스에 도움이 될까요?
비즈니스에서 사용자의 어떤 의견을 들을지에 대한 기준을 가지고 사용자 리서치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기준은 프로젝트 관계자들 간에 공유가 되어야 합니다.

팀 전체를 어떻게 이끌 수 있을까요? 그리고 연구를 통해 지식 공유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팀 전체에 관련된 지식을 배울 수 있습니다. 어떤 조직화 및 타이밍을 사용하여 연구를 해야 하는지 소개하고 있습니다.

시간이 중에서도 유용한 「주의」를 정리하는 프로세스 설계, 가치를 극대화하기위한 실용적인 접근 방법을 소개합니다. 얻은 지식은 공유 돼야 최대의 가치를 발휘합니다. 연구에서 얻은 "주의"가 제작 과정에 옮기면 왜 없애 떨어 뜨려 버릴 수 있습니다. "중요한주의"를 어떻게 이용하며 잊을 수 없도록하는지 소개합니다.

연구에서 발견 한 지식을 비즈니스에 큰 영향을주는 방법을 배웁니다. 팀 전원이 함께 참여함으로써 자율적 인 팀으로 사실과 증거 기반 정보를 이용하여 협업하는 방법을 익 힙니다. 물론, 워크숍 외에도 중요한 항목도 포함합니다.

배울 내용

  • 사용자의 사적 이야기(개개인의 이야기)를 분별하는 방법
  • 올바른 질문을 통해 리스크를 경감시키는 방법
  • 추측에 바탕하지 않고 증거를 바탕으로 한 설계 판단을 하는 방법
  • 목표, 타임 프레임, 예산에 기초한 리서치 방법
  • 정성 데이터 및 정량 데이터를 함께 사용하는 방법
  • 인사이트 보고서 및 공유 방법을 배우고, “배움”을 놓치거나 헛되지 않게 않는 방법을 배움
  • 조직 전체에 호기심을 키우는 방법과 지식을 공유하는 방법, 팀으로 최선의 “배움"을 데이터를 통해 얻는 방법

대상자

  • UX 설계와 결정에 관련된 사람
  • 리서처, 디자이너, 엔지니어, 마케팅, 프로덕트 책임자, 콘텐츠 전략가연구자
  • 프로덕트에 관련된 사람, 팀 전원




4월 3일 학회 일정


일정을 Google 캘린더에 추가

영한 동시 통역을준비하고 있습니다

  • 등록

  • 인사

  • 장기적 사용자 온보딩

    사용자 온보딩이란 서비스를 처음 접했을 때부터 장기간 발전/장착할 때까지 신규 사용자를 가이드 하는 과정입니다. 많은 기업들이 사용자 획득을 위한 온보딩을 설계하고, 신규 사용자가 좋은 첫인상을 받아 서비스를 재사용 하는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신규 사용자를 끌어들이는데만 주력하고, 사용자를 계속적으로 연결하기 위한 부가적인 가이던스 디자인을 소홀히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결과, 기업이 사용자 정착에 고전하고 있습니다.

    사용자를 장기적으로, 효과적으로 적응 시키는 의의를 소개합니다. 또한 온보딩은 교육과 고용에도 관련되어 있습니다. 사용자 온보딩의 실제 예시를 소개하고, 가장 좋은 설계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다양한 제품의 사례들을 만나보고, 뛰어난 가이던스를 구축하기 위한 기술과 방법을 습득할 수 있을 것입니다. 뛰어난 온보딩 실천은 신규 사용자의 계속적인 사용을 촉진합니다. 첫 사용 후, 계속적으로 가치 있는 디자인을 제공할 수 있느냐에 따라 신규 사용자의 투자를 최대화할 수 있습니다.

  • 휴식

  • 음성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 기존 문제에 대한 새로운 해결책 제시

    엔터테이먼트에서 음성 기술로 주류가 되어 성공을 거두려고 합니다. 성공 요인은 음성 기술이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는게 아니라, 지금까지 문자 입력이나 포인터 입력에 의해서 해결되왔던 것을 해결된 것을 더욱 포괄적으로 커버하려고 했습니다.

    음성 기술을 디자인하기 위해서 전략적인 탐구를 시행해야 합니다. 이 워크샵에서는 음성 기술의 설계 사상의 “왜”라는 사고방식에서, 구체적인 방법인 “어떻게”까지 알려주고 참가자에게 동기부여를 해주고자 했습니다.

    음성 기술 분야의 비즈니스 전쟁에서 살아남으려면 어떤 성과물이 필요할까요? 비즈니스를 살아남게 하기 위한 중요한 질문이고, 자금 조달 시에도 중요한 질문이 됩니다. 음성 기술을 적절하게 적용하기 위해 새로운 해결법을 제안해야 하고, 그 해결법을 채택한 디자인 방법에 대해서도 설명해야 합니다. 

  • 점심(도시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 서비스 디자인으로 현대적인 경험 창출

    고객의 기대는 급속히 변화하고 있습니다. 매력적인 앱이나 제품을 설계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것으로 기대되는 분야가 더이상 아닙니다. 고객의 시야가 많이 높아졌기 때문입니다. 고객은 콜 센터나 매장 환경이라고 하는 물리적인 경험에서 모바일 앱 등의 디지털 접전으로, 지체 없이 옮겨가고 있고, 응측된 생태계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활약하는 것은 서비스 디자인입니다. 서비스 디자인은 우리가 디자인하고 있는 것, 인간에 의한 조작, 그것을 지원하는 기술, 그리고 공동 작업을 실시하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협업하여 사용할 수 있는 도구를 이해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디자인은 정의를 내리기가 어려운 분야입니다. 그러나, 서비스 디자인의 중심적인 역할은 디자인 과정이 고립되는 것을 피하고, 어떤 규모의 기업이라도 장래를 예측할 수 있는 디자인 전략을 만들 수 있는 체계적인 방법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그 밖에도 서비스 디자인은 보다 협력적인 서비스 전략이기 때문에 사내 단합을 이끌어 냅니다.

    서비스 디자인 분야와, 현대 디자인 그룹에게 고객이 원하는 연결 경험을 창출하는데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그리고 프로젝트를 진행시키기 위해 어떤 서비스 디자인 기법을 사용해야 하는지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 휴식

  • 리서치 하기 위한 첫 번째 질문

    UX를 통해 최고의 연구 결과를 얻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것은 사실 명확한 연구 목표 설정에서 시작하는 것입니다. 실력 있는 디자이너는 "인터뷰", "설문", "사용성 테스트"등의 과정을 거르지 않습니다. 먼저 무엇을 리서치하고 싶은지 고민해야합니다. 이 강연에서는 매번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무엇을 리서치해야 좋을지 설명하고 있습니다. 

  • 휴식(간식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 UX 디자인에서 행동 경제학의 중요성과 이해

    인간을 위해 제품을 설계하려면 인간이 어떻게 행동하는지를 생각하고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행동 관찰(에스노그래피)은 인간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이해할 수 있으며 제작자에게 아이디어와 깨달음을 가져다줍니다.

    UX 디자인에서 리서치가 가장 중요한 과정이지만, 행동 분석은 데이터 중 가장 중요한 정보가 됩니다. 행동 관찰에서 얻은 정보는 인간 행동의 방대한 정보의 리서치 결과입니다. 선입견이 배제되어있는 행동 데이터는 모든 장면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 행동 관찰로 얻은 데이터는 행동 경제학(behavioral economics)과 심리학으로 이루어진 학술입니다. UX와 함께, 제품을 디자인하는데 필요한 심리학 지식을 이해하고, 활용하기 좋은 제품을 디자인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 휴식

  • 숫자 속에 숨겨진 이야기를 찾다: 숫자 최대한 활용하기

    UX 디자이너는 말과 이미지를 이용해 매력적인 사용자 경험을 만드는 사람입니다. 하지만, 단순히 경험을 만들어 가는 것은 “그 서비스와 제품이 고객에게 통할까?”라는 질문에 답을 줄 수는 없습니다.

    기존 디자인 툴에 숫자를 추가함으로써 답을 찾을 수 있고 디자인을 강화 시킬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포인트를 정량화하는 것은 비즈니스의 영향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리더는 정량적 데이터의 힘을 알고 있습니다. 디자이너도 그 힘을 활용해야 합니다. 

    관련성이 강한 숫자를 설정하고, 디자인 결정 과정을 채택하고, 분석한 정보를 채우는 것들이 비즈니스 전략입니다. 이 전략을 이용해 디자인 구현/ 논리적인 설명을 할 수 있는 성과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Kate의 세션에서는, Kate가 발견한 것들을 바탕으로 어떠한 숫자를 이용해 정량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 그리고 그 영향력에 대해서도 소개합니다.

    UX 디자인에 이용되는 이야기와 묘사의 기술에 측정법을 더합니다. 분석 정보에서 얻을 수 있지만 “허영의 지표”로는 개선할 수 없습니다. 실질적으로 유의미하고 사용자 행동을 측정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 질문、마지막 인사

    강연자와 질의응답 시간입니다. 마이크로 직접 질문하는 것뿐만 아니라, 부담 없이 질문할 수 있도록 질문 게시판이 준비되어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