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BI 매니저 교육은
동덕여대 윤석호 교수님께서 진행해 주셨습니다.
비즈니스 모델을 어떻게 수립할 것이며,
고객 타겟팅을 하기 위해서 페르소나를 만들어 보는 실습도 진행해 보았습니다.
비즈니스 모델이란
정의를 찾아보면,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어떻게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어떻게 마케팅하며,
어떻게 돈을 벌 것인가 하는 계획 또는 사업 아이디어"라고 나와 있습니다.
여기서 가장 핵심이 되는 것은 기업의 우선 가치인 어떻게 돈을 벌 것인가 하는 것이겠죠.
그러면 이렇게 돈을 벌기 위한 창업 아이디어는 어떻게 떠올릴 수 있을까요?
1. 창업 아이디어를 얻는 방법은 다양하겠지만 문제의 발견에서 얻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생활하면서 불편하다고 생각해 온 것들에 대한 대안을 제시한다면, 그와 같은 불편함을 겪은 이들은
그런 제품의 소비자가 되겠죠. 그리고 이런 아이디어를 냈다면 이런 아이디어에서
어떻게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지도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2. 그리고 굳이 새로운 것을 떠올리려고 용을 쓰지 않아도, 해외 사례에서 좋은 것들을 따올 수도 있습니다.
미국에서 히트했던 그루폰을 따와 다양한 소셜커머스 브랜드가 출시된 바 있었고,
더 옛날로 돌아가면 미국의 이베이에서 가져온 인터넷 쇼핑 방식을 차용한 옥션과 인터파크, 지마켓과
같은 인터넷 쇼핑몰들이 있습니다. (지금은 옥션과 지마켓은 이베이가 사들였죠)
3. 그리고 이렇게 다른 나라에서 가져와서 한국의 작은 시장에서 하는 것이 아니라, 그 반대로 한국에서
히트친 제품 혹은 서비스를 외국으로 가져갈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보다 뒤늦게 인터넷망이
깔린 베트남에서 PC방을 창업해 성공한 사례와 필리핀의 와플가게가 있습니다.
☑︎ 창업 컨셉을 정리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표도 만들어보고
사업주제 (제품/서비스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사업주제 -타겟고객, 기능, 목적, 혜택, 효과 등이 가능한 포함된 주제명) | |
Why 창업을 생각하게 된 발상 (창업동기-아이디어, 기술) |
Who 구체적으로 누구를 위한 것인가? |
Problem/Need 불편함 문제 욕구 |
Benefit 문제나 불편해결로 얻는 이익은 무엇인가? 고객의 어떤 요구가 해소되는가? |
☑︎ 구체적인 고객 분석을 위해 페르소나도 만들어 보았습니다.
- 고객의 이미지 그리기 .
- 성별/연령/거주지/직업/결혼여부/월소득
<삶의 모토>
|
<라이프 스타일>
|
<고객이 느끼는 문제, 불편함>
|
<예상 습관, 사건, 상황 등> |
☑︎ 린(Lean) 인터뷰하기 (진짜 사용자 대상 인터뷰가 필요함. 니즈 파악)
•누구에게 할 것인가?
•무엇을 듣기 위한 것인가?
•어떻게 질문할 것인가?
☑︎ 고객의 문제 명확히 하기
린 (Lean)인터뷰 질문
•이 문제 또는 불편함을 언제 느꼈나요?
•불편함이나 문제를 얼마나 자주 느끼나요?
•불편함이나 문제를 느꼈던 상황을 이야기 해 주세요.
•그 때 당신은 무엇을 하고 있었나요?
•그 때 당신의 기분은 어땠나요?
•사용하면서 가장 불편했던 점은 무엇인가요?
•왜 그런 불편함이 생겼다고 생각하나
•불편함을 고친다면 어떻게 고치고 싶나요?
•불편함이나 문제를 해결하는데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요?
•불편함이나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다른 수단이 있나요?
•이 불편함이나 문제가 생활에 얼마나 중요한가요?
비즈니스 모델의 유형
1. 프리미엄 모델
2. 미끼모델
3. 유통모델
4. 플랫폼모델
5. 허브&포트 모델
6. 상품/서비스 판매 모델
7. 광고모델
8.라이센스 모델
9. 임대 (리스/렌탈 모델)
10. 검색모델
11. 부분 유료화 모델
12. 기업형 모델
13. 프랜차이즈 모델
14. 대행 모델
비즈니스 모델의 핵심 (Business 9 block)
비즈니스 모델의 정의 : 발굴한 아이템의 가치를 누구에게 어떤 방법으로 제공하고
수익을 창출할 것인지에 대한 방향과 방법을 정리하여 사업의 밑그림을 그려보는 것.
1. 고객 분류 (세그먼트)
2. 가치 제안
3. 채널 (전달)
4. 고객관계
5. 수익원
6. 핵심자원
7. 핵심활동
8. 핵심파트너십
9. 비용구조
회사의 사업계획서의 기반이 되는 비즈니스모델의 수립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볼 수 있었던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창업보육(BI) 전문 매니저 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마트시티즌 커뮤니티 지원사업 모집 공고 (0) | 2019.04.11 |
---|---|
홍보 및 마케팅의 이해 - 진짜 유통 연구소 박성의 대표 (0) | 2019.04.09 |
창업자를 위한 서울 거주 공간 제공, 도전숙 (0) | 2019.04.08 |
부천시, 단비기업 창업지원사업 참가자 모집 (0) | 2019.04.08 |
사회적 경제와 협동조합의 이해 (0) | 2019.04.04 |